불교가 372년(고구려 소수림왕 2)6월 진 나라의 순도 와 아도 가 불경과 불상을 가지고 들어오면서 한국에 전파되었습니다.
고구려
진 나라의 순도 와 아도의 설법과 전도를 허락한 고구려에서는 그후 평양 9사 와 반룡사영탑 등을 짓는 한편 불교 전파에도 힘써 많은 고승이 배출되었고, 열반종 ·삼
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로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온 불교사상, 불교정신이 한국문학에 흡습되어 있다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한국에 불교가 전래된 것은 4세기를 전후한 삼국시대이며, 내용상 남북조시대 이래 중국에서 변용된 인도 불교였다. 그
전래되고 다시 일본에 소개되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까지 일본학계에서는 불교전래에 관해 고대 중국의 영향을 중시하는 반면, 일본과 지리적 또는 역사적으로 훨씬 가깝고 친밀한 관계에 있었던 한반도 삼국, 즉 고구려, 백제, 신라의 존재와 역할을 경시하는 경향이 있다. 고대 한국과 일본 불교.
불교를 홍포하게 하였다. 고구려에서의 불교의 수용에는 별다른 알력이 없었고 왕실에 의해 환영을 받으면서 공인되어졌다. 이는 고구려에 전래된 불교가 지닌 북방 불교적인 왕즉불의 사상 즉 왕이 현세의 부처에 비견될 수 있으며 승려는 왕권에 복종하여야 한다는 사상은 고대국가의 왕실의 권위와
불교의 성격도 갖고 있었다. 이렇듯 불교는 단순한 종교의 역할이 아닌 국가의 중심 속에 서 있었던 것이다.
본고에서는 삼국시대의 불교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불교가 삼국사회에 끼쳤던 영향을 살펴보는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하겠다.
2. 펼치는 말
1) 불교의 전래
① 고구려
고구려에 불교
Ⅰ. 삼국시대의 불교한국사가 전개되면서 수많은 사상이 들어오고 나가고 했다. 어떤 사상은 아류로 머물기도 했지만 어떤 사상은 주체적 입장에서 새롭게 해석되기도 하였다. 그런데 사상을 다루면서, 예를 들어 불교의 경우 불교전래라는 말은 조심해서 쓸 필요가 있다. 불교 수용 이전의 불교 전
삼국시대의 도교사상
- 도교는 유교, 불교 다음으로 가장 나중에 삼국으로 전래된 것으로 삼국시대에 귀족사회를 중심으로 환영을 받았다. 도교가 중국에서 한국으로 전래된 것은 삼국시대(624:고구려 영류왕7년)이다. 신라와 백제에도 비슷한 시기에 전래되었으나 도교신앙은 고구려에서만 성행하였
불교는 외래 종교였음에도 불구하고, 민족문화와 융합되고 민족문화를 꽃 피운 민족종교가 되었다. 또한 역사적 기록을 살펴보면, 불교가 문자의 보급과 인쇄문화의 발달도 선도하여 불교가 전래된 4세기 이후가 되어야 역사 기록 또한 보다 풍부하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즉, 불교는 삼국이 고대국가
불교가 전래된 것은 고구려 소수림왕 2년(서기 372년) 전진의 중순도가 불상과 불경을 전한 때로부터이다. 불교전래의 교육적 의의는 첫째 불교의 인과응보, 자비, 평등사상 등으로 현실생활 뿐만 아니라 미래생활에 대해서까지 광명한 희망을 얻을 수 있었다. 삼국인들은 다신교에서 자기 자신을 구하
한국인의 심성 저면에는 한국의 고유전통 사상이라고 할 수 있는 무속신앙, 곧 무교(巫敎)의 영향이 짙게 깔려 있다. 그리고 고구려를 시작(372년 소수림왕 때)으로 삼국시대 때 전래되기 시작한 불교는 고려시대에 꽃을 피웠고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약 1600년 동안 한국인의 정신과 사상에 커다란 영향을